dongboo.tv
:: Home > 열린마당 > 자료실
교회소식
기관소식
교회행사갤러리
자료실
자유게시판
질문과 답변
사이트맵
관련사이트 링크

자료실입니다. 여러분 모두에게 유용한 자료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 : 검색하는 습관은 인터넷의 기본입니다.
  :: 20190707 주일대예배 복음 안에서 육체자랑하지 말고 주 안에서 자랑...   :: 분류 : 자료  
  :: 운영자 2019-07-07 14:11:06 , 222.121.148.145 , 조회 :41  
  :: File download   [hwp : 38 KB  Download: 70]

동부교회주일오전예배(2019년 07월 07일)    김동권 목사
복음 안에서 육체자랑하지 말고 주 안에서 자랑하라(고린도전서 1:26-31)


◈ 서 론 – 복음(화평), 하나님의 의(그리스도)
· 짧은 인생을 살면서 살아가는 어간에 못 살겠다, 힘 들다,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저도 하나님 만나기전에는 늘 상 그랬습니다. 눈으로 보니까 사람도 죽고, 식구도 죽고, 그 많은 재산이 빚더미에, 눈에 보이는 아버지 인생을 보고, 내가 살아보니까 지겨웠습니다.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자살까지 갔습니다. 그런데 제가 하나님을 만나고 나서는 어떻게 이럴 수가 있을까? 예전과 같은데 사는 것이 신바람 나고, 좋았습니다. 제가 목회에서 가장 어려울 때가 동부교회 들어올 때였습니다. 성도는 없고 월세가 30만원이었습니다. 과천에서 오는 성도들을 오지 말라 했습니다. 지역의 교인은 한 사람도 없었습니다. 저는 하나님을 바라보고 목회를 했지 사람보고 한 것이 아니었거든요. 그때 월 30만원이면 큽니다. 그래서 빌려서 해 나가는데 하나님이 하실 것을 믿었지만은 때로는 힘들었습니다. 주인은 월세 못 내면 그만 두고 나가라고 했습니다. 그것을 가족들이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가족들에게 물었습니다. 가족들이 목회를 즐기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목회를 즐기고 있습니다. 내가 하는 것이 아니라 주님이 네게 심부름을 시키기에 주님이 책임지십니다. 그래서 저는 목회와 삶을 힘들어하는 것이 참 안타깝습니다. 이제 고생 그만하세요. 여러분 인생 아닙니다. 하나님이 여러분의 인생을 엮고 있으시고 가르치고 손 댈 것 없을 정도로 완벽하게 인도하십니다. 물고기가 물을 떠나면 발버둥 칩니다. 창조원리입니다.  물속에 들어가면 끝입니다. 그 속에 다 준비되어 있습니다. 나무가 땅에서 뿌리가 뽑히면 말라 죽습니다. 그런데 땅 속에 뿌리내리면 삽니다. 수분을 끌어당기고, 땅 속에 영양분이 다 있습니다. 우리가 소리 지를 이유도 없고, 이것, 저것 달라고 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자녀입니다. 그 분은 전지하십니다. 나 보다 더 나를 더 잘 알고 계십니다. 그래서 상반기를 돌아보면서 하반기에는 새롭게 도전하기를 축원합니다.
· 복음 때문에 끝났습니다. 하나님과 원수가 되었는데 복음을 통해 하나님과 화평했습니다. 나의 의가 아닌 사실은 하나님의 의입니다. 어떻게 왔습니까?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왔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그 믿음이 하나님의 의요, 그 믿음을 통해서 하나님과 나와 화평이 되었습니다. 자랑할 것이 없고 거저 주신 하나님이 은혜입니다.
1) 롬4:13 복의근원 : 그래서 로마서를 보십시오. 로마서 4:13 우리는 아브라함의 자손입니다. 아브라함 같이 신분 자체가 복의근원입니다. 내 신분 자체가 손을 대는 것마다 복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절대적입니다. 아브라함의 축복이 바로 나의 축복입니다. 불신앙을 잔뜩 가지고 인생을 사니까 그 불신앙이 전염되고 힘들게 만드는 것입니다.
2) 롬8:14-17 자녀, 상속자 : 그러면서 우리는 로마서가 참 중요합니다. 로마서 8:14-17에 양자의 영을 받아서 아버지를 아빠 아버지라 부릅니다. 자녀면 하나님의 모든 것이 나의 것인 상속자입니다. 생각해 보세요. 자녀라면 하나님이 우리 아버지십니다. 모든 것이 아버지 손에 있습니다. 자녀라면 아버지 것이 내 것이라는 것을 빨리 깨달아야 합니다. 그래야 주인의식을 가지게 됩니다.
3) 롬11:1-6 은혜 : 그러면서 생각해 볼 것은 로마서 11:1-6, 우리가 누구입니까? 유일하게 우리가 은혜로 남은자입니다.  이 은혜로 남은 자가 어떤 사람입니까? 시대를 바꿀 사람입니다. 
4) 복음 - 자랑, 성령 - 자랑, 시작 - 광야  : 그래서 다른 것 없습니다. 이 복음이 전부고 내가 이렇게 된 것은 전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되었기에, 이제 우리는 복음을 자랑해야 합니다. 오직 그리스도만 자랑해야 합니다. 육체 자랑하면 안 됩니다. 또, 우리는 성령을 자랑해야 합니다. 하나님 만난 이후에 성령이 내 안에 오셔서 모든 일을 다 하고 계십니다. 내 인생을 가르치고 인도하시고 챙기고, 우리는 영의 사람으로 영으로 살아야 합니다. 그 분이 사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른 자랑이 아닌 성령을 자랑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시작을 어디서 해야 하는가하면 광야에서 해야 합니다. 광야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아무것도 없어야 합니다. 없는 가운데 있게 하시는 하나님의 역사 속에 들어가야 될 줄 믿습니다. 우리는 자꾸 무엇을 갖춰 하려고 합니다. 아닙니다. 무언가를 갖춰서 한다는 것은 자기가 하는 것입니다. 그 자체가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광야로 몰아내신 것입니다. 먹을 것, 마실 것 없었지만 하나님이 다 준비하셨습니다. 그래서 상반기를 생각하면서 다시한번 뭐가 중요하고, 자랑인지 인도받기를 축원합니다.

 

◈ 본 론
· 그래서 우리는 복음입니다. 그래서 육체 자랑하지 마라셨습니다. 하고 싶으면 주 안에서 자랑하라고 했습니다. 고린도전서 1:26-31입니다. 제가 강대상에서 무슨 자랑합니까? 처음에 기도와 말씀 속에서 은혜, 믿음, 힘을 자랑했습니다. 오늘날 육체 자랑하는 사람은 전부 자기입니다. 그래서 진리의 영이신 성령 은혜 속에서 바로 깨달으면 끝나는 줄 믿습니다. 안 그러면 계속 속여 들어갑니다. 왜? 이전에 내가 산 세계는 내가 해야 되고, 챙겨야 되고, 준비해야 됩니다. 그런데 이 세계는 눈에 보이지 않는 세계이면서 큰 역사가 일어나는 세계입니다.


1. 복음 - 육체 자랑 - 폐하신다.
· 그래서 다른 거 하지마라. 육체자랑하지 마라셨습니다. 지금 사람들이 육체자랑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폐하신다고 했습니다. 여러분 하지 마세요. 손해 봅니다.
1) 안 된다 – 부르심(고전1:26- 28) - 육체자랑하지마라.
· 우리는 자꾸 안 된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우리는 창세기 3장의 저주가운데 사니까 안 된다고 합니다. 하나님의 우리를 부르심 속에 우리 자신이 부정적 생각, 불신앙이 가득 차 있습니다. 또, 안 되는 인생을 살았잖아요. 솔직히 교회에 성공한 사람 잘 안 들어옵니다. 왜요? 눈에 안 보이는 하나님 보다는 자기가 성공한 것이, 돈이 크게 보입니다. 세상 지식이 하나님보다 더 합니다. 그러니까 하나님을 믿겠습니까? 교회 오는 사람들은 안 되고, 무너지고, 병든 사람이 옵니다. 당연히 안 되지요, 그런데 안 된다는 생각을 하는 것 자체가 속이는 겁니다. 그래서 고린도전서 1:26-28입니다. 우리는 안 된다는 생각이 무섭습니다. 안 되니까 되기 위해 준비하는 것입니다. 안 되니까 지식을 더 하는 것입니다. 안 되니까 방향이 틀립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육체 자랑하지 마라셨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보면 우리를 (1) 미련한 자로 불렀습니다. (2) 약한 자로 불렀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학벌도, (3) 배경도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안 되었으면 오히려 감사하기 바랍니다. 다행이다, 내가 세상에서 자랑거리가 있으면 하나님 앞에 오겠습니까?
2) 육체자랑(고전1:29)
· 그러면서 생각해 볼 것은 육체자랑하지마라. 하지 마세요. 고린도전서 1:29입니다. 그러니까 이런 사람을 부른 것입니다. 똑똑하고 잘 나고 훌륭하고 인격적이고 대단한 사람을 부른 것이 아닙니다. 이런 사람을, 안 된다는 사람을 불러야 이 사람에게 은혜가 들어가야 주님이 다 하신 것입니다. 절대 일이 잘 되어도 육체자랑하지 말고 이것을 가지고 사람 끌려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3) 주 안에서 자랑(고전1:30-31)
· 그래서 너희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이것이 고린도전서 1:30-31입니다. 그리스도가 나의 힘, 지혜, 의로움, 거룩함입니다. 그래서 기록 된 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 하라 셨습니다. 바깥에서 이런 육체 자랑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도단성 운동의 주역으로 세우기 위해 우리를 많이 바꾸고 계십니다. 여기에 턴만 하면 확 바뀝니다. 


2. 복음 - 주 안에서 자랑
· 이제는 우리는 복음 안에서, 주 안에서 자랑입니다.
1) 성령의 역사
· 그 자랑 중 최고의 자랑은 성령의 역사입니다. 사람들이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사실로 믿고 행동하는 것이 성령입니다. 그냥 은혜 주시는 것, 그냥 믿음 주시는 것, 능력 하고는 틀립니다. 이는 실제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 눈에 보이는 이상으로 나의 삶 속에서 나의 모든 것에 역사하시는 것이 성령인 줄 믿습니다. 우리는 영으로 태어났고 성령을 통해 하나님을 믿게 되었잖아요. 틀립니다. 그래서 (1) 고린도전서 2:4입니다. 전도하는 것이 말을 잘해서, 많이 해봤기 때문이 아닙니다. 결국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입니다. 그러면서 (2) 고린도전서 2:10 하나님이 성령을 통해서, 성령은 하나님의 영입니다. 하나님의 영이 하나님의 모든 것을  우리에게 보여줍니다. 우리는 영의 사람입니다. 우리는 그 동안 눈에 보이는 세계만 보고 살았는데 이제는 틀립니다. 이제는 눈에 보이지 않는 세계를 향해서 행진하고 있고 그 하나님의 영을 통해 모든 것을 통달합니다.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라도 압니다. 그러면서 (3) 고린도전서 2:13  영적인 세계에 대해 가르치고 역사하시는 분이 성령입니다. 우리는 인생의 경험을 가지고, 연조를 쌓고, 많은 지식을 가지고 내 인생을 끌고 갑니다. 그것이 세상입니다. 그러나 하나님 만나보면 하나님이 다 가르치고 인도합니다.
2) 자랑(고전2:10-12)
· 그래서 우리가 자랑할 것은 고린도전서 2:10-12입니다. 사실은요 자랑할 것은 (1) 하나님의 영입니다. 성령입니다. 하나님의 깊은 것 까지도 통달하십니다. 고린도전서 2:10입니다. 그래서 (2) 이 성령은 모든 것을 도통(통달)합니다. 이것도 고린도전서 2:10입니다. 그리고 (3) 하나님의 은혜로 주신 것도 성령을 통해 알려주십니다. 고린도전서 2:12입니다.
· 은혜 속에 들어가면 나를 위해 구할 필요가 없습니다. 영적 세계라는 것은 성령의 깊은 은혜 속에 들어가야 당당하고, 힘있고, 자신 있게 믿고 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교회를 책임지는 자와 교사는 말씀과 기도 속에 들어가야 합니다. 그래야 이 속에서 성령의 역사를 봅니다. 지도자와 교사와 선생이 되어 말씀과 기도 속에 들어가지 않으면 못 하는 것입니다. 부모가 영안이 밝아 성령의 역사 속에 있다면 자녀들을 영적 서밋으로 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루의 삶 속에서 성령의 완벽한 인도와 역사 속에 들어가려면 새벽기도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하루가 지나면 혼자서 9시 기도로 마무리해야 합니다. 그래야 이 속에서 하나님이 성령으로 인도와 역사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예배가 전부입니다. 예배 속에서 모든 것이 나옵니다.
3) 성령
· 세 번째, 결국 어떻게 하면 성령의 역사가 강하게 나타나고 볼 수 있습니까? 어디에 집중해야 합니까? 복음입니다. 복음에 집중할 때 성령의 역사가 강하게 나타납니다. 바울이 그랬습니다. (1) 고린도전서 2:2입니다. 자기는 그리스도와 십자가외에 알지 않겠다 했습니다. 다른 것은 가치 없고 배설물로 여겼습니다. 그러면서 (2) 미련한 자에게는 십자가의 도가 구원 받는 능력 아닙니까? 십자가에 대해서 고린도전서 1:18입니다. 똑같이 예수 믿는데 아직도 육으로 사는 사람이 있고, 영으로 사는 사람이 있습니다. 차이가 그렇게 납니다.  


3. 성령 – 그리스도, 십자가 - 집중
· 마지막으로 여러분 어떻게 하면 복음에 집중합니까? 성령을 통해 그리스도와 십자가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이 때 성령이 강하게 역사합니다. 결국 우리의 신앙은 그리스도와 십자가에 집중할 때 다 끝나게 됩니다. 성령으로 엮어가는 인생을 삽니다.
· 그래서 창세기 1:1 하나님이 만물을 창조했습니다. 창조한 하나님께서 특별히 인간의 존재를 창세기 1:27-28 특별한 존재로 당신을 닮은 영적 존재요, 당신의 성품을 닮은 피조물입니다. 그러면 피조물은 창조주 속에 살고 있습니다. 생사화복을 하나님이 쥐고 계십니다. 그런데 억울하게 인간이 불행한 것은 로마서 3:23 하나님 먹지 말라는 선악과는 먹음으로, 이것이 원죄입니다. 나도 아닌 아담 한 사람이 이 선악과를 먹은 결과 창세기 3:1-6 인간은 하나님을 떠난 것입니다. 불행이 이것입니다. 근본적 문제입니다. 떠나니까 더 무서운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요한복음 8:44 늘 함께하던 하나님이 아닌 사단이 지배합니다. 사단의 종, 아비 사단. 그러니까 속이니까 여기서부터 출애굽기 20:4-5 귀신을 섬기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그 귀신을 섬기니까 귀신이 들락날락 하면서 인간에게 마태복음 11:28 정신적 고통을 더 합니다. 마음이 불편하고 참 안식과 평안이 없다면 다른 것이 들어간 것입니다. 이것이 고통 중 고통입니다. 자기 동기와 생각대로 안 되니까 정신이 귀신들리기도 하고 마음이 상해서 죽고 싶고 합니다. 그러면 마음이 무너지면 사도행전 8:4-8 육체가 무너집니다. 흙덩어리가 무너진다니까요. 또 병 들면 죽어 지옥 갈까봐  내세를 걱정합니다. 누가복음 19:16-31입니다. 인간은 영원한 존재인데 죽으면 갈 수밖에 없는 곳이 지옥입니다. 그러면서 나만 문제가 오는 것이 아니라 자녀에게도 문제가 옵니다. 고린도전서 10:20입니다. 그대로 내가 걷던 인생을 갑니다. 이것이 불신자의 인생입니다.
· 그래서 여기서 빠져나오는 길이, 창세기 3장의 아담에게 찾아오셔서 창세기 3:15를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너는 창세기 12:1 메시아가 올 가나안으로 가라셨습니다. 그리고 창세기 22:17 네 후손 중에서 메시아가 올 것이다. 그래서 창세기 13:38 제단(피제사)을 쌓으라셨습니다. 그런데 놓쳤습니다. 놓치니까 하나님이 피 제사, 출애굽기 3:18을 주셨습니다. 또 놓치니까, 포로가 되니까 이사야 7:14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니 임마누엘, 그 예언된 분이 오셨는데 그 분이 예수님 이십니다. 인간의 몸을 입고 오셔서 우리 죄 문제를 십자가에서 해결하기 위해서 그리스도의 일을 하셨습니다. 그리스도란 것은 요한복음 14:6 선지자로서 하나님 만나는 길 되시고, 우리 죄 문제를 해결했잖아요, 로마서 8:2 완전 죄 당신이 죄 짐을 지고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우리를 죄에서 해방시키셨습니다. 그리고 요한일서 3:8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우리를 그렇게 만든 악한 사단, 마귀에게서 건지기 위해섭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다른 것을 원하지 않으시고 믿으라고 하셨습니다. 요한복음 3:16 우리를 이처람 사랑하사 독생자 예수를 보냈는데 그 예수를 믿으라셨습니다. 그 예수님이 십자가에 요한복음 19:30 십자가에서 다 끝내셨습니다. 이것은 요한복음 4:10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받으면 됩니다. 그래서 요한복음 5:24 이 선물을 받으면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긴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요한복음 1:12 이 예수님을 영접할 때 요한계시록 3:20 그 분이 내 안에 오셔서 나와 함께 살 줄 믿습니다.  그래서 내 몸은 고린도전서 3:16 성전입니다.


◈ 결 론
· 이 성령이 나타나심이 강하게 나타나는 곳이 계속 복음 속에 들어갈 때와 계속 기도할 때와 전도할 때입니다. 전도 가보면 은혜다 틀립니다. 성령이 역사해야 흑암이 꺾이고, 성령이 역사해야 만날 자를 만나게 하고, 만난 자에게 복음을 전할 때 그 마음을 열고 믿게 하는 것도 성령의 역사입니다. 전도의 현장에 얼마나 성령이 강한 줄 아십니까? 우리 교회에 은혜가 인도하는 것은 캠프 때문입니다. 여러분 주 안에서 상반기에 자신을 한 번 더 배우고 아는 것이 아니라 우리는 영의 사람임을 알고 한번 새롭게 도전하는 여러분 되기를 축원합니다.

  :: Comment는 위의 글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하는 도구입니다.
내가 쓰는 한 마디의 글이 글을 쓴 사람에게 고통을 주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 Comment ▼ Name:    Pwd:    Secret Code:
목록보기     
관리자 로그인   1316
번호 분류 제    목 작성자 파일 등록일 조회
1316 자료 20191013 주일대예배 세상 서밋 살리는 길... 운영자 40 KB 2019.10.13 27
1315 자료 20191006 주일대예배 참된 치유(마가복음 ... 운영자 42 KB 2019.10.06 31
1314 자료 20190929 주일대예배 아버지께서 내안에서... 운영자 40 KB 2019.09.29 33
1313 자료 20190922 주일대예배 말씀, 생명, 빛(요한... 운영자 40 KB 2019.09.22 32
1312 자료 20190915 주일대예배 도시와 농촌에 파송된... 운영자 39 KB 2019.09.15 35
1311 자료 20190908 주일대예배 그 집을 반석위에 지... 운영자 40 KB 2019.09.08 36
1310 자료 20190901 주일대예배 복음 안에서 만물의... 운영자 39 KB 2019.09.01 53
1309 자료 20190825 주일대예배 참으로 하나님의 은혜... 운영자 41 KB 2019.08.25 52
1308 자료 20190818 주일대예배 교회의 머리가 되신 ... 운영자 40 KB 2019.08.18 50
1307 자료 20190811 주일대예배 내안에 그리스도가 산... 운영자 40 KB 2019.08.11 75
페이지상단
| 처음화면 | 설교방송 | 교회안내 | 교회기관 | 담임목사님 | 캠프 | 선교 | 전문사역 | 열린마당 | 사이트맵 |
운영자메일
처음화면 공지사항 운영자메일 설교방송 산업선교 사이트맵 질문과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