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gboo.tv
:: Home > 열린마당 > 자료실
교회소식
기관소식
교회행사갤러리
자료실
자유게시판
질문과 답변
사이트맵
관련사이트 링크

자료실입니다. 여러분 모두에게 유용한 자료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 : 검색하는 습관은 인터넷의 기본입니다.
  :: 20191215 주일대예배 언약 안에서 3가지 회복(창세기 12;1-3)   :: 분류 : 자료  
  :: 운영자 2019-12-15 14:32:01 , 222.121.148.145 , 조회 :48  
  :: File download   [hwp : 58 KB  Download: 76]

동부교회주일오전예배(2019년 12월 15일)    김동권 목사
언약 안에서 3가지 회복(창세기 12:1-3)

◈ 서 론 : 언약 → 신분, 배경, 방법
· 이번에 세 번째 중직 자 대회죠. 세 강의 메시지 중요합니다. 우리 개인의 미 자립, 개인이 미 자립입니다. 그리고 경제의 미 자립, 아직도 경제적으로 자립이 안 된다. 그리고 교회가 다 미 자립이다. 지금 10% 외에는 거의 90% 교회가 미 자립입니다. 거기에 대해 명쾌하게 전도자를 통해서 말씀을 들으면서 우리 중직 자들이 은혜를 많이 받았어요. 여러분 이 메시지는 중직 자뿐만 아니라 교역자도 들어야 되고, 전 성도, 렘넌트까지 들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지금 메시지가 오픈 되어 있으니까 꼭 들어보세요. 내 개인에게 해당됩니다. 우리 가정의 경제에 해당됩니다. 그러면서 우리 교회에 해당되지요. 중직 자들이 얼마나 중요하냐면, 중직자들이 이제 자활의 때가 왔다. 이제 얼마든지 중직자 중심으로 이 교회가, 주의 종들과 더불어 한 시대 살릴 교회로 바뀔 것이다. 그 동안은 지시만 받았는데 이제 중직자들이 중요한 자리에 있음을 말씀을 통해 알았습니다. 들으면서 은혜를 참 많이 받았습니다. 왜냐하면 그냥 아니고 이 시대 중직자들을 일으켜가지고 전 세계 살리겠다는 전문제자를 세우겠다는 말씀이 굉장히 중요했습니다.
· 오늘은 제목이 언약 안에서 3가지 회복이다. 도단성 운동이 뭡니까? 제자운동이거든요. 도단성의 운동의 실현이라, 1년 내내, 우리 교회는 하나님께서 제자를 찾으라고 해서 30년 가까이 계속 제자운동을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언약 안에서 3가지 회복입니다. 이제 해가 바뀌잖아요. 이거 확실히 회복해야 됩니다. 회복하지 않고 가면 또 우리는 내년을 살기 힘듭니다. 어떻게 보면 미 자립이지요, 개인의 미 자립에다가 경제 미 자립에다가 이것 말도 안 됩니다. 창세기 12:1-3입니다. 여러분이 많이 듣고 그 동안 사실화 되었습니다.
· 언약 안에서 회복하고 세 가지 회복하고 넘어갈 것이 뭐냐? 특히 신분입니다. 신분을 바꾸고 넘어가야 합니다. 바뀌었지요. 바뀌었는데 확실하게 결론을 가져야 합니다. 이 신분이 전부입니다. 어떻게 이 부분에 대해서 오늘 메시지를 들으면서 완전히 결론 가지고, 다 끝났다, 여기에서 내 인생이 끝나는 겁니다. 신분이 안 바뀌면 소용없습니다. 생각해봐요. 하나님 자녀가 어디를 바라봅니까? 하나님 바라봐야 밥도 주고, 돈도 주지, 안 그렇습니까? 천지는 하나님 것인데, 하나님 만든 만물의 소유주가 하나님 아닙니까? 우리 교회는 벌써 교회 시작부터 했습니다. 자녀, 신분, 복의 근원, 이것이 정체성이거든요. 
· 다음은 이 사람은 무엇을 쳐다보고 사느냐? 나의 배경이 뭐냐 이말 입니다. 이 배경이 중요합니다. 아직도 하나님 자녀가 세상, 사람 바라 봐야 됩니까? 오직 하나님을 바라볼 때, 오직 보좌를 바라봐야, 하늘나라, 그 하늘나라의 보좌에 모든 축복이 다 엉켜 있잖아요. 사람들이 교회 다니면서도 아직도 세상 바라보고 있어요. 아직도 사업하나 바라보고 있고, 직장 하나 바라보고 있고, 사람이 전부인 줄 알고 사람을 쳐다봅니다. 그것은 아니잖아요. 신분을 깨달으면 배경은 바로 깨달아지지요.
· 그러면서 세 번째는 어떻게 살아야되는냐에 대한 방법입니다. 신분도 확실하지요, 내 배경 확실하지요, 그렇다면 뭘 하고 어떻게 하고 살 것인가가 세 번째 입니다. 해가 바뀌지 전에 우리가 세 가지, 예수 그리스의 언약 속에, 세 가지에 대한 결론 속에 들어가기를 축원합니다. 이 사람은 한 시대를 바꾸는 사람입니다. 이 사람에게는 어떤 문제도 없습니다. 복의 근원이기 때문에 어느 누구도 손 못 댑니다.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 내가 복을 주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 내가 저주하겠다, 무서운 말입니다. 성도들이 몰라서 그렇지 예수 믿고 구원 받으면 존재 자체가 무서운 존재죠. 내 안에 하나님이 계시잖아요. 우리 몸은 하나님의 성전입니다. 감히 하나님의 성전을 누가 손댑니까? 굉장한 일입니다. 우리는 복 받게 되어 있잖아요. 이것이 원래 하나님의 형상입니다. 하나님 형상은 손 댈 것 없어요. 하나님 다 챙겨줍니다. 우리는 하늘나라 배경입니다. 세상 배경 아닙니다. 보좌의 축복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보좌로부터 모든 것이 다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제는 너를 위해 죽으신 그리스도를 위해 사는 인생입니다. 그래서 사업도, 장사도, 내 직장도 전부 전도를 위해 가 있는 것입니다. 왜요? 우리는 이미 축복 받았기 때문에 전도 때문에 가 있는 겁니다.

◈ 본 론
1. 누구?
· 자 생각해 봅시다. 나는 누구냐? 이겁니다. 지금 불신자들에게 얘기하고 있습니다. 너는 누구냐? 이겁니다.
1) 저주의 근원(창3:17) - 아담의 후손(신분)
· 예수 믿지 않는 사람은 저주의 근원입니다. 하나님을 못 만난 사람, 마귀 자녀의 신분으로 저주의 근원입니다, 그것이 창세기 3:17입니다. 나 하나가 문제가 아닙니다. 나 때문에 가정이, 사업이, 나 때문에 모든 것이 다 저주입니다. 돈을 많이 벌은 부자입니다. 그 돈이 내가 저주가 되는 겁니다. 성공, 성공한 자리가 다 저주가 됩니다. 대통령의 자리가 저주가 될 수 있어요. 왜 그렇습니까? 한 마디로 다른 게 아닙니다. (1) 로마서 3:23, 때문입니다. 선악과 먹지 말라고 했거든요. 그런데 아담이 선악과에 손을 댔습니다. 그래서 아담의 모든 후손은 이 죄를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이 죄가 얼마나 무서운 줄 압니까? 이 죄로 말미암아 저주가 임하는 겁니다. 사람들이 이 사실을 모르고 있습니다. 결국 이 죄 때문에 억울하게도 (2) 창세기 3:1-6, 절대 하나님을 떠나면 안 되는 피조물이 하나님을 떠났습니다. 인간은요 하나님 형상으로 하나님과 함께하는 존재요,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축복으로 사는 존재입니다. 내 호흡도 하나님이 허락해야 호흡합니다. 인간은 피조물로 자기 스스로 존재할 수 없습니다. 물 떠난 고기 보세요. 창조원리입니다. 인간의 불행이 하나님 떠나서 왔습니다. 그 정도가 아니잖아요. 사실은 (3) 요한복음 8:44, 이것이 무서운 존재입니다. 하나님 떠나면서 완전히 사단에, 마귀 자녀입니다. 마귀 자녀라는 것이 얼마나 무섭습니까? 인간을 보면서 이것을 느낍니다. 마귀 짓을 해서 사람들을 이간 시켜요. 오늘 이 땅에 사람들이 이렇게 살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아담의 후손이지요. 아담의 후손은 전부 다 저주입니다. 자기뿐만 아니라 자기와 관계된 모든 곳에 저주가 임합니다.
2) 신분을 바꾸는 언약
· 두 번째 생각할 것이 있습니다. (1)이 신분이거든요. 이 신분을 안 바꾸면 안 되잖아요. 이것을 바꾸는, 신분을 바꾸는 언약이 있어요. 이 신분을 바꾸는 언약이 (1) 창세기 3:15, 아담에게 찾아오셔서 이 언약을 줬습니다. 여자의 후손이 뱀, 사단의 머리를 박살낼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 만나는 길이요, 죄와 저주에서 해방 되는 길이고, 원수의 손에서 빠져나오는 길인 줄 믿습니다. 아브라함이 이 언약을 붙잡았잖아요. 이 언약을 붙잡고 아브라함이 복의 근원의 축복 속으로 들어갔죠. 사실 아브라함이요 (2) 창세기 12:1입니다. 하나님이 내가 지시한 땅, 메시아 올 땅, 오실 메시아를 믿으라는 말입니다. 하나님이 이 말씀을 줬어요. 갈 바를 모르고 떠났잖아요. 내가 지시한 그 땅은 메시아가 올 땅입니다. 네가 오실 메시아를, 이 언약을 붙잡아야 네 신분이, 인생이 바뀐다는 말입니다. 그러면서 (3) 창세기 22:17, 이 메시아가 네 씨에서 날 것이다.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아닙니까? 네 씨에서, 네 자식에서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가 태어날 것을 말씀했습니다. 이것을 믿어야 하는 겁니다. 그러면서 이 사실을 깨달은 아브라함이 (4) 창세기 13:18, 단을 쌓았습니다. 피 제사를 들렸습니다. 벌써 언약을 알았다는 말입니다. 아브라함이 자기 신분을 바꾸는 예수 그리스도의 언약을 바로 깨닫고 믿었다는 말입니다. 이 속에 내 인생의 모든 것이 담겨있습니다.
3) 복의근원 - 아브라함의 자손(창12:1-3)
· 그래서 이런 사람은 어떤 사람이 되는냐? 이제 저주의 근원에서 복의근원이 됩니다. 복의근원 알죠? 사람이 대단한 겁니다. 여러분 사람이 하나님을 떠나면 영물이기에, 한 사람 때문에 가정이 망가지고 그 사람이 관계 된 모든 것이 망가집니다. 그런데 예수 믿고 구원 받아 신분이 바뀌면 이 사람 때문에 축복이 옵니다. 복의 근원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아브라함의 자손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창세기 12:1-3의 존재가 된 것입니다, 복의근원의 존재가 된 겁니다. 정말로 (1) 복의근원(기준) 존재가 되면 얼마나 축복이고 무서운 존재가 된 줄 압니까?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 내가 복을 주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 내가 저주하겠다, 기준이 되 버립니다. 이 사람 때문에 복이 오고, 이 사람 때문에 저주가 옵니다. 존재 자체가 기준입니다. 너로 말미암아. 어디까지입니까? (2) 천하 만민입니다. 너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 받으리라. 아멘입니까? 여러분이 볼 때 아직 미 자립이야. 나는 왜 이러지? 교회를 다녀도 왜 이래? 이것이 미 자립이에요. 속인 겁니다. 정말로 여러분이 창세기 3:15 언약 속에서 여러분 신분이 복의근원임을 알고 나면 그 때부터 달라집니다. 해가 바뀌지 전에 여러분의 신분에 결론 나기를 바랍니다. 복의근원이 뭔지 압니까? 가만히 있어도 하나님 축복이 오게 되어 있습니다.

2. 배경 - 무엇?
· 우리의 배경이 어딥니까? 우리가 바라보고 살아야 될 배경이 어딥니까? 사람입니까? 아닙니다. 나의 배경이 도대체 무엇입니까? 세상 배경 아닙니다. 돈도 아니고, 사람이 아닙니다. 
1) 세상
· 우리는 이 땅에 태어날 때, 아담의 후손으로 태어날 때 세상배경을 가지고 있었어요. 세상 배경 알죠? 세상을 사단이 좌지우지 합니다. 임금 아닙니까? 여기에 10가지 우상, 신 그래서 모든 인간은 이것을 섬겨야만 번성하고 잘됩니다. 그래서 인간이 노예입니다. 이것이 세상 시스템입니다. 지금 태어나는 사람은 이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원래 인간은 하나님을 섬겼는데, 하나님을 못 만나니까 영적 존재라 사단이 자기를 섬기도록, 귀신을 섬기게 합니다. 그래서 애굽에서 10 신을 섬겼습니다. 사단이 조정합니다. 정치, 경제, 사회 모든 분야를 사단이가 정사, 권세를 가지고 좌지우지 합니다. 인간은 노예 생활 합니다. 이것이 아담의 후손입니다. 
2) 배경을 바꾸는 언약
· 그래서 우리 배경을 바꾸는 언약입니다. 언약 속에서 배경을 바꾸는 것입니다. 신분이 바뀐 사람은 쉽지요. 이런 세상에서 바꾸려고 하니 하나님이 (1) 출애굽기 3:18, 희생제물을 드려라. 바로에게 가서 희생제물 얘기해라. 그것이 뭡니까? (2) 유월절입니다. 유월절 뭡니까? 이스라엘 백성이 사는 집 문설주와 인방에 피를 바르는 것입니다. 여기 있으면 산다, 여기 있으면 모든 저주가 무너진다, 여기 있으면 너를 장악했던 모든 사단이 꺾인다, 여기 있으면 너는 하나님과 함께 하는 존재다. 그래서 유월절의 주인공이 누구입니까? (3) 요한복음 1:29 인 줄 믿습니다. 어린양 예수의 피, 어린양을 얘기합니다. 지금 동부교회는 여기에 결론 날 수 있도록 이것을 계속 말하고 있습니다.
· 이제는 여기서 피 바르고 나왔어요. 홍해를 지났습니다. 내가 예전에 살던 세상에서 나왔습니다. 예전에 세상에 살던 인생이 아닙니다. 이제는 양의 피를 바르고 홍해 바다를 건넜다는 것은 이전의 나는 죽었다는 말입니다. 너는 새로운 피조물이라는 겁니다. 그래서 광야로 갔습니다. 
3) 하늘의 모형
· 이제는 광야에서 하늘의 모형을 만들라했지요. 광야에는 아무것도 없어요. 농사도 지을 수 없고 길쌈도 할 수도 없고 우물도 팔수도 없고 내리 비치는 햇빛도 막을 수 없어요. 그런데 하나님께서 안 보이는, 그들 눈에 안 보이는 하늘나라 모형입니다. 법궤지요, 그리고 생명의 떡 상이지요. 여기에 빛, 이것이 뭔지 압니까? 하늘의 모형입니다. 이것을 만들라셨지요. 이것이 성소입니다. 바깥을 둘러서 성막이라 하지요. 이 법궤가 뭔 줄 아십니까? 말씀입니다. 떡 상의 떡은 생명의 떡입니다. 등잔은 빛을 말합니다. 태초에 하나님 말씀, 영원한 생명, 생명 속에서 빛이 임했습니다. 모형을 만들라셨습니다. 이것은 뭐를 말합니까? 히브리서 9:11, 영존세계입니다. 이것은 영원한 세계로 하늘나라의 모형입니다. 영존세계는 히브리서 12:22-24에 나옵니다.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은 옷과 같이 낡아지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손으로 지은 곳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손으로 짓지 아니한 영존세계가 있습니다. 사실 우리 배경은 보이지 않는 세계거든요. 보좌가 보입니까? 안 보이잖아요. 우리 인생의 문제를 해결하시고, 고난의 주로 오셔서 우리 인생의 결론을 주신 그 분이 어디 계십니까? 그 분은 지금 보좌에 계십니다. 보좌는 영존세계입니다. 이것은 영원히 없어지지 않는 세계입니다. 우리가 이 땅에 살아가는 모든 것은 보좌로 부터입니다.
· 여러분 동부교회는 기적 같은 교회입니다. 특히 제주 동부교회입니다. 거기 장로님이 찾아와서 교회가 은행으로 넘어간다고 얘기했습니다. 그래서 그 때 그 교회를 샀는데 그것이 제주 종부교회입니다. 또, 오산입니다. 오산에도 땅을 사서 교회를 지었습니다. 그리고 수원입니다. 그 곳의 성도들이 교회를 사 달라고 해서 수원에도 조그만 감리교회를 사서 수원 동부교회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분당입니다. 그래서 죽전에 땅을 구입했습니다. 잘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이 가능합니까? 그 때 교회는 지하에서 예배를 봤습니다. 그리고 일꾼을 키우느라 돈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하셨습니다. 이것이 동부교회에 준 축복입니다. 동부교회가 이런 믿음으로 가고 있습니다. 지금 선교사가 단독 18가정입니다. 이런 교회가 지금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칠천 사역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보고 있는 동부교회는 그냥 교회가 아닙니다. 하나님이 당신의 일을 이루기 위해 우리를 세우고 준비하는 교회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의 신분이 복의 근원으로 가야 됩니다. 여러분의 배경이 보좌로 가야될 줄 믿습니다.  그 보좌에 누가 있습니까? 보좌에 그리스도가 있습니다. 지금 고난의 주님으로 계시다가 존귀와 영광으로 관 쓰시고 보좌 우편에 그리스도가 계십니다. 이분이 누굽니까? 이 분이 왕입니다. 하늘군대를 동원하지요, 흑암을 다 꺾지요, 당신의 일을 다 이뤄 가십니다. 여러분이 아닙니다. 우리 천사도 있어서 우리에게 주신 일을 천사가 하는 줄 믿습니다. 선지자를 통해서 우리에게 미션을 주십니다. 선지자 되신 주님이, 주인 되신 주님이 우리에게 계속 미션을 주고 계신 줄 믿습니다. 그러면서 제사장입니다. 정말 우리는 제사장 되신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보좌 앞에 당당히 나아가서 우리의 모든 필요를 채워주십니다. 이 축복을 누려야 합니다.

3. 방법 - 어떻게?
· 그러면서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고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방법이 중요합니다.
1) 어둠 - 일
· 지금 이 땅은 완전 어둠이 일로 판을 치고 있습니다. 어둠의 흑암의 세력이 이 땅을 장악해서 온갖 짓을 다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한복음 1:5, 예수님도 그러셨습니다. 그리고 창세기 1:2, 땅이 혼돈, 공허하고 있습니다. 지금 내가 살고 있는 땅이 어떤 땅입니까? 사람 만나보세요. 하는 이야기 들어와요. 생각하는 거 보세요. 가정을 보세요. 전부 미 자립입니다. 자기 나름대로 열심히 하고 많이 배웠는데 다 미 자립입니다. 여기 개인이, 지역이. 실질적으로 질병이 난무합니다. 성공 자들이 고통당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4복음서입니다.
2) 방법을 바꾸는 언약
· 그래서 하나님께서 방법을 바꾸셨습니다. 이것을 바꾸는 언약입니다. 우리의 신분을 바꾸는 언약이 중요합니다. 이것을 못 바꾸면 여러분은 계속 창세기3장에 당합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배경을 바꿔야 합니다. 하나님이 배경이 되어야 될 줄 믿습니다. 그것이 뭡니까? 그것이 바로 요한복음 1:29, 어린양 예수입니다. 이 안에 모든 것 끝납니다. 어린양 예수를 통해서 내 인생이, 마태복음 16:16, 주는 그리스도시오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 정말로 여러분이 이 언약 속에 들어가면 방법이 여러분이 머리 돌리고 힘을 안 써도 여러분을 통해 축복이 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게 복의근원 이에요. 아십니까? 그래서 갈라디아서 2:20,나는 죽고 내 안에 그리스도가 산다가 나오는 거예요. 결국은 이 언약의 방법을 바꾸는 것은 내가 사는 것이 아니다, 내 안에 그리스도가 내 인생을 엮고 있는 줄 믿습니다.  내 인생을 책임졌기 때문에 그 분이 고린도후서 5:15, 너를 위해 사지마라, 너를 위해서 네 안에 그리스도가 네 인생을 책임지고 살지 않느냐, 그러면 너를 위해 살지 말고 너를 위해 죽으신 그리스도를 위해 살아라, 할렐루야! 이젠 우리가 하나님 만난 그 때부터는 전도와 선교 밖에 없어요. 주의 일 밖에 없습니다.
3) 요5:17, 요14:10-12, 요14:26-27
· 그래서 우리는 요한복음 5:17아닙니까? 아버지께서 지금도 일하시니 나도 일해야 되겠다. 예수님의 말씀입니다. 사실은 아버지가 아니다, 진짜로 내 안에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이 요한복음 14:10-12, 내 안에 하나님 와 계시는데 내가 아버지 일을 하는데 제자들아 내가 귀신 쫒아내고, 제자 찾고, 사람 살린 줄 아느냐, 내가 아니다 내 안에 아버지께서 내 안에서 당신의 일을 하고 있다. 할렐루야! 절대 여러분 아닙니다. 여러분이 사람 살릴 수 있습니까? 제자 키우고, 병든 자 치유 못 합니다. 여러분 속에 계신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여러분을 통해 하실 줄 믿습니다. 그래서 결국은 요한복음 14:26-27, 우리 안에서 오셔서 영원히 함께하는 그 분이 내 안에서 당신이 다 하실 것입니다. 공생애, 4복음서의 일을 하실 것입니다. 나를 통해 제자 키우고, 나를 통해 병든 자 치유하고, 그러면서 말씀의 성취와 성공 자들과, 생명을 살리는 것입니다.

◈ 결 론
· 그래서 해가 바뀌기 전에 회개하고 뜻대로 살겠다는 말 하지 마시고 이 부분에 대해서, 신분이 바뀌었구나, 이제 나는 끝났다, 나 만 아니고 나 때문에 축복이 간다, 저주가 다 물러간다. 나는 이제 배경이 사람과 땅이 아니다. 주님 밖에 없습니다. 할렐루야! 그 분이 내 인생을 엮어 가시기에 나는 나를 위해 살지 않고 주를 위해 사는 것입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오늘 메시지를 들으면서 아 속였구나 그래 이제 맞아, 결론을 가지고 올인해서 새해를 가면 여러분의 인생이 이런 축복으로 엮어질 줄 믿습니다. 승리하게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 Comment는 위의 글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하는 도구입니다.
내가 쓰는 한 마디의 글이 글을 쓴 사람에게 고통을 주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 Comment ▼ Name:    Pwd:    Secret Code:
목록보기     
관리자 로그인   1335
번호 분류 제    목 작성자 파일 등록일 조회
1335 자료 20200223 주일대예배 의인들의 모임 운영자 22 KB 2020.02.23 22
1334 자료 20200216 주일대예배 복음으로 나를 견고하... 운영자 48 KB 2020.02.16 24
1333 자료 20200209 주일대예배 사람의 본분 운영자 48 KB 2020.02.09 32
1332 자료 20200202 주일대예배 이방을 살리는 언약과... 운영자 48 KB 2020.02.02 30
1331 자료 20200126주일대예배 하나님의 사랑 운영자 36 KB 2020.01.26 30
1330 자료 20200119 주일대예배 민족을 살리는 언약과... 운영자 42 KB 2020.01.19 35
1329 자료 20200112 주일대예배 나를 살리는 언약과 ... 운영자 39 KB 2020.01.14 44
1328 자료 20200105 주일대예배 이 집은 살아계신 하... 운영자 20 KB 2020.01.05 64
1327 자료 20191229 주일대예배 완악하게 하시는 자... 운영자 60 KB 2019.12.30 53
1326 자료 20191222 주일대예배 이 창조에 속하지 않... 운영자 58 KB 2019.12.23 59
페이지상단
| 처음화면 | 설교방송 | 교회안내 | 교회기관 | 담임목사님 | 캠프 | 선교 | 전문사역 | 열린마당 | 사이트맵 |
운영자메일
처음화면 공지사항 운영자메일 설교방송 산업선교 사이트맵 질문과 답변